오늘은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2탄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탄을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1탄을 읽고 오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아요~ 그럼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https://byulmanja.com/entry/몬테소리유치원-몬테소리어린이집-몬테소리센터-장점과-단점시리즈1탄 [별만자스토리]
지난 시간에는 몬테소리교육이 유아들에게 얼마나 좋은 교육이며, 현재 교육부가 지향하고 있는 방향과 유사한 모습을 많이 보인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몬테소리교육이 어떤 기관과 만났을 때 어떻게 작용?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이야기를 하려고 1탄에서 몬테소리에 대한 간단한 이해에 대한 설명을 했답니다.^^
몬테소리유치원이란?
자! 일단 몬테소리유치원 서울에 몬테소리유치원은 종종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외 지역은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일단 내 아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 안에 몬테소리유치원 기관이 여러 개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네요! 내 아이와 원장님의 운영방식 등을 알아보고 유아와 맞는 원을 갈 수 있을 테니까요.
우선 몬테소리유치원을 다니면 하루 일과는 아침에 등원해서 보통 일반 원들처럼 오전에 간식도 먹고 인사도 나누고 대그룹활동도 하고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일반 유치원에서는 자유선택놀이 활동 시간이 몬테소리유치원에서는 작업시간이라고 부르는 활동시간을 갖습니다.
자유롭게 유아가 원하는 작업을 선택해서 스스로 알아가는 활동을 하는 시간이죠!
어른들의 입장에서는 "애들이 스스로 공부를 선택해서 한다고?"라고 생각하실 텐데 아이들 눈에서 바라보는 교구들은 흥미의 대상입니다.
교사들이 유아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도록 매력적인 교구-수업자료들을 준비해놓으니까요.^^
몬테소리는 정말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교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활동들도 할 수 있고요. 아이들에게는 정말 다채로운 놀이방이라고 느껴질 것 같아요.
이렇게 오전 작업시간이 끝날 때 아이들은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는 말들을 자주 하곤 합니다.
하던 것을 마저 하고 싶어 하는 유아들도 많아요. 이렇게 오전 활동 시간이 끝난 후 일반 유치원처럼 점심식사 및 지도를 하면 오후에 자유놀이시간+작업을 하고 싶었던 것을 마저 하는 시간이라고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몬테소리유치원이 마찬가지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후에 각 원마다 특별활동을 하는 유치원 예를 들면 수영, 영어 등 특별활동시간을 가지겠죠?
그리고 대그룹시간이 있다면 대그룹시간도 가질 거예요. 새로운 작업을 소개해준다던지 또는 누리과정 활동을 한다던지 이렇게 몬테소리유치원은 몬테소리와 누리과정을 연계한 유치원이라고 소개하면 간단할 것 같아요!
종일반이나 오후 시간에 조금 더 유치원에 머문다면 오후에도 몬테소리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질 수도 있겠네요. 또는 특별활동으로 채워진 유치원일 수 있고요. 원마다 오전은 비슷하게 진행되지만 오후 활동은 원마다 정말 많이 다른 것 같아요!
몬테소리어린이집이란?
일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유치원알리미,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소속이 다릅니다.
교육부 - 유치원
어린이집 - 보건복지부
이렇게 소속이 다르죠! 소속이 다를 뿐 유아들을 사랑하시고 유아들이 바른 길로 인도하시려는 선생님이 계신다는 점은 둘의 공통점일 것 같아요. 학부모님의 상황 즉 우리 가정과 원이 어떤 곳이 더 잘 맞는 것 같은지를 고려하시면 될 것 같아요.
유치원이 더 교육적으로 해준다?
예전에는 어린이집은 보육 위주이다. 라는 말들이 많았는데요. 요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나 선생님들의 교육 수준이 많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국공립어린이집 같은 경우 대학원 출신의 선생님들도 많이 계시고 보통 국공립어린이집 선생님들은 4년제 출신이 더 많아지는 추세이니까요.
교육의 질을 고려해서 유치원이냐 어린이집이냐를 고민하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어린이집의 장점 어렸을 때부터 한 기관에 7세까지 계속 다닐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유치원은 초등학교 가기 전 환경이 바뀌는 경험을 미리 해보고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듯해요.
샛길로 빠진 것 같은데 결국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냐를 고민한 것이 아니라 기관과 우리 아이가 잘 맞을 곳을 찾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그게 참 어렵죠... 그래도 아이의 첫 사회로 나가는 첫 기관 입니다. 많이 발품팔아서 알아보시고 찾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다음번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선택하는 글을 써봐야할 것 같네요!
반면에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는 맞벌이 가정이라 유치원이 문을 닫으면 돌봄교실이 이루어지는지 어린이집은 운영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저는 이런 것들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아이를 믿고 맘 편하게 보낼 수 있는 곳이 1순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랑 맞는 기관인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집이냐 유치원이냐 보다요! 너무 뻔한 말을 했나요?^^
결론은 몬테소리어린이집도 유치원과 동일한 일과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참고로 저는 몬테소리유치원, 몬테소리어린이집 모두 가까이 있었답니다.
몬테소리센터란?
자. 몬테소리센터란 곧 몬테소리 학원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원하는 시간에 선생님과 스케줄을 맞추고 등록해서 일대일 또는 일대다로 운영되어 몬테소리교구를 통해 독립성, 질서 감, 집중력, 창의력, 협응력 등 유아의 정상화를 위한 활동들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다만 시간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보다는 적지만 소규모로 진행된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어요.
몬테소리에서 뿐만 아니라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을 관찰하며 흡수하는 것도 교육에 일부이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뭐든 꾸준히 하는 것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센터는 보통 영아들이 많이 시작하곤 하는데요. 가정에서 주양육자가 공부해서 지도해주는 것은 한계가 있다 보니 영아 때 많이 센터를 찾는 것 같더라고요.
막 눈에 아이가 성장하는 게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성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랍니다.
교육이 참 어려운 것이 투자한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어려운 것 같아요. 꾸준히 하는 것 이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기관도 잘 알아보시고요.^^
몬테소리기관의 결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센터 모두 선택하실 때 기관과 우리 아이가 우리 집이 잘 맞는 것 같은지를 선택
교사나 원장님 센터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전문적인 분들이 신지 확인하고, 유아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인지 알아보기
여러 기관 방문해서 알아보고, 선택해서 다녔다면 꾸준히 하기.
가정에서도 우리 아이가 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관심 가지고 공부하기. 부모님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지원해준다. 보다는 아이가 가정에 와서 이런 이런 걸 했다고 했을 때 그게 무엇인지 가정에서 상호작용을 해주면 더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엄마도 아이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책 사서 공부하기!
오늘 세 가지로 구분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큰 카테고리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다 보니 두서없는 글을 쓰게 된 것 같네요. 평소 세 기관에 대해 생각했던 것들과 주변 학부모님들께서 조언을 구하셨던 키포인트들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해본 것 같아요. 모든 기관은 아이들을 사랑으로 지도해주시고 이끌어주신다는 것은 세 곳 모두 동일한 것 같습니다.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몬테소리기관에 대한 생각들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유아교육자료 > 몬테소리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테소리유치원, 몬테소리어린이집, 몬테소리센터 장점과 단점(시리즈1탄) (0) | 2021.07.23 |
---|